우리 이제는 건강검진 결과지를 한번 보고 처박아(?)두지 말기로 해요!
몇 가지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항목을 정리해 드릴게요.
그 항목을 별도의 노트나 다양한 툴을 활용해서 정리하는 것까지를 건강검진이라고 생각하자고요!
1. GFR 수치
나이가 들면 신경 전달속도와 기초대사량이 급격하게 떨어질 거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기초대사량은 80대가 30대에 비해서 10~15% 정도밖에 떨어지지 않는다고 해요.
정작 크게 떨어지는 것은 '폐활량' 그중에서도 '신장혈류량'이라고 합니다. 신장혈류량이 떨어지면 신장이 혈액을 여과하는 능력인 GFR도 떨어져요. 혈관은 노화와 깊은 관련이 있는 장기에요.
그래서 건강검진표 상의 GFR(신장 기능을 나타내는 지표) 수치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은 중요해요.
2. 혈압, 혈당, 고지혈증
높은 혈압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높은 혈당은 혈관벽에 염증을 생기게 해요.
그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은 혈관 내 혈전을 생성하여 심근경색으로 이어져요.
혈압, 혈당, 고지혈증 수치도 추세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해요.
3. 체중, 허리둘레, BMI(체질량지수)
식생활, 운동습관 등이 건강하게 잘 유지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들이에요.
무엇보다 건강에는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대사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체중을 5%만 줄여도 모든 수치가 개선된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적정한 체중을 유지할 것! 꼭 기억하세요^^
4. 간 기능 수치
간은 우리 몸에서 해독을 담당하는 기관이에요. 간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것은 건강에 정말 중요해요. 건강검진으로 간의 기능도 모니터링할 수 있어요.
바로 GPT(ALT), GOT(AST) 수치를 살펴보면 됩니다.
매년 수치를 모니터링 해주세요!
이런 수치를 눈으로 살펴보고 넘어간다면 금세 잊어버리고 원래의 생활습관으로 돌아가기 쉬워요.
검사 결과로 '충격을 받았다.' '이제 진짜 관리할거다.' '운동한다.' '술을 끊는다'라는 사람은 많지만 다음 해 같은 결과와 결심을 반복하게 되는 게 바로 우리의 찐(?) 모습이니까요😂
그래서 실제 나의 건강 상태를 기록하고 모니터링하며 실천 목표를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나만의 "모니터링 표"를 만드는 것이 좋아요.
제가 시작한 "건강검진 모니터링 표" 한번 보실래요?